정신분석 연구소소개 개인치료 집단치료 심리검사 집단프로그램 교육및연구 자료실
    Home 집단프로그램 정신분석 공부교실
정신분석공부교실
인터넷중독
정신분석친구교실
꿈체험 집단

정신분석 공부교실 (효율학습 집단 프로그램) 안내

- 일시: 수시모집

- 내용:

1회. 종합심리검사 (2시간)

2회. 개별면접, 부모면접, 검사해석 (2시간)

3회. 학부모를 위한 전체 특강 (2시간): 윤순임 (소장, 정신분석가)

4회. 집단 1회 (2시간): 공부에 대한 마음가짐 점검하기/ 공부의 의미와 목적을 스스로 찾기

5회. 집단 2회 (2시간): 학습 동기 키우기/ '구조' 학습의 원리 배우기

6회. 집단 3회 (2시간): 개인별 학습습관 점검하기, 새로운 학습 계획 짜기

7회. 집단 4회 (2시간): 공부관련 스트레스와 대처방법

8회. 집단 5회 (2시간): 잡념 다루기와 주의집중 훈련

9회. 집단 6회 (2시간): 기억 실험과 기억력 증진 방법

10회. 집단 7회 (2시간): 학습기술 - 책읽기, 예습·복습, 시험준비 등

11회. 집단 8회 (2시간): 학습방법 실제의 종합검토 및 보완

12회. 집단별 학부모 모임 (2시간): 자녀 학습 실태에 대한 의견 나눔 및 상담

- 대상: 학습 효율성을 높이고 싶은 중학생

- 참가비: 종합심리검사비 20만원, 집단 참가비 30만원

- 지도: 정신분석적으로 훈련받은 본 연구소 전문 상담연구원
(한국심리학회 공인 임상심리전문가와 상담심리전문가)

- 신청: 온라인 입금 후에 전화(☏02-592-4530)로 신청(각반 선착순 10명)


공부교실 프로그램의 특징

1. 전문가가 직접 실시하는 개인별 면담과 종합심리검사

집단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 학생 개개인에 대한 직접 면담과 종합심리검사를 실시함으로써 학습과 관련된 지능, 성격, 정서조절 능력, 학습동기, 학습능력 등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특정 개인에게 맞는 적절한 학습방략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아울러 학생들이 자신의 지적 잠재력에 비추어 현재 어떤 능력이 잘 발달되고 어떤 능력이 저하되었는지, 그리고 실제 학업에서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 등을 알아본다.

2. 정신분석 발달 이론 및 학습이론에 근거한 공부방법

본 프로그램은 정신분석 발달 이론과 학습 이론 및 실제에 대한 연구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효율적인 학습에 관한 최근 수십년에 이르는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습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원리는 '구조' 학습 및 학습의 '전이'다. 즉, (1) 단순한 암기식 공부가 아닌 전체 맥락에서 그 의미를 이해하는 학습, (2) 정보들의 단순한 축적을 넘어선 유기적인 조직화, (3) 학습 내용의 핵심 주제와 원리를 깊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새로운 문제에 당면하였을 때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학습이 이루어질 때, 지식을 조직화된 전체로 자기화하여 융통성 있는 지식체계의 표상으로 구성할 수 있다.

3. 심리구조 강화를 통한 학습의 동기화

정신분석 심리치료에서는 문제와 증상을 다루는데 있어서 심리구조에 주목한다. 예컨대, 최근 아이들 사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오락중독의 경우에는 현실을 버텨내고 자기를 조절하지 못하는 허약한 심리구조가 문제시된다. 공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심리구조는 공부에 대한 동기를 지속시키게 하고, 공부할 때 어렵고 모호한 것을 견뎌낼 수 있게 해주는 든든한 받침이 된다. 따라서 심리구조를 강하게 하지 않는 접근법은 일시적인 미봉책에 불과하다. 심리구조가 튼튼할 때 지식을 조직화하는 제대로 된 방법과 습관을 모색할 수 있다. 정신분석 공부교실에서는 정신분석적으로 훈련받은 전문 상담원들이 집단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심리구조를 점검하고 강화할 수 있는 기법들을 사용한다.

4. 공부에 대한 발상의 전환

부모나 선생님이 시켜서 마지못해 하는 공부, 스스로 생각해보지는 않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공부, 이런 공부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는 공부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공부에 대한 주체적인 의미와 목적을 분명히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공부가 자신에게 갖는 의미와 목적을 분명하게 생각해볼 수 있다면, 학생들은 스스로 찾아보고 생각해보는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공부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이제는 누구의 강요가 아닌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 자신의 공부를 점검하고 조절해 가는 자율적인 공부 습관을 모색해 보게 될 것이다.

5. 집중적인 소집단 상담 프로그램 (각 집단별 10명)

한 집단의 참가 인원을 10명으로 제한하여, 공부에 관련된 개인적인 어려움이나 장단점 등을 서로 충분히 이야기하고 집중적으로 토론한다. 솔직하고 개방적인 상호간의 토론과 협력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공부와 삶에 대해 보다 깊이있게 돌아보게 되고 새롭게 이해하는 기회를 갖는다.

6.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체험적 학습

공부에 임하는 자세가 신나야, 공부도 기쁜 것이 되고 참다운 학습도 이루어질 수 있다. 아이들은 누구나 타고난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선천적인 호기심을 누군가가 발견해 줄 때 평생학습의 기틀이 마련될 수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써, 학생들 자신이 새로운 질문과 문제를 만들어 내는 다양한 활동들에 보다 능동적인 태도로 참여하는 경험을 갖게 한다. 주입식 강의보다는, 학생들이 실험정신을 가지고 직접 찾아보고 시도해보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중요한 학습 태도를 몸에 익힐 수 있을 것이다.

7. 학부모를 위한 전체 특강 및 집단별 학부모 모임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청소년기 자녀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전체 특강이 마련되어 있다.요즘에는 특히 부모가 어른 노릇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자녀들에게 끌려 다니거나, 혹은 너무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례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특강에서는 청소년기 자녀들의 특성과 심리 상태를 보다 잘 이해하고, 부모가 분명한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그 안에서 자녀들이 마음놓고 자신의 에너지를 건설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해 볼 것이다. 또 학생들과의 집단 프로그램이 끝난 다음에는, 집단별로 학부모님들을 모시고 학생들의 학업 능력과 어려움, 그리고 부모님의 지도방법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누고 상담하는 시간을 갖는다.






위로

(우)137-074 서울시 서초구 서초4동1694-12 신원빌딩 4층
대표전화 02-592-4530 / 팩스 02-592-4532
minddeep@psychoanalysis.co.kr

Seoul Institute for Psychoanalysis and Psychotherapy
4th Fl. Shinwon Bldg., 1694-12, Seocho-4-dong,
Seocho-gu, Seoul 137-074, Korea
Tel: 82-2-592-4530    Fax: 82-2-592-4532